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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SWOT 분석 꼭 해야 하는 이유

류진아 2023. 11. 30. 15:00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들 SWOT 분석 많이 들어보셨죠?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SWOT 분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SWOT 분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SWOT 분석이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y(기회), Threat(위협)의 약어입니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나열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요소를 식별하고 평가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선 먼저 분석을 해야죠!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업체의 SWOT 분석이 선행돼야 합니다.

 

 

내부요인

Strength(강점)과 Weakness(약점)은 내부 요인을 파악하는 요소입니다.

내부 요소는 업체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부분이며

자가 분석이 중요합니다.

 

강점은 다른 경쟁업체들과 비교하여 우위에 선점한 요소이며,

약점은 업체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말하죠.

 

 

외부요인

외부환경이란 경쟁업체, 소비자, 거시적 환경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여기에는 인구 통계, 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 등 외부적 요소가 다 포함되어 있어서

업체가 가진 데이터들을 토대로 시장 분석을 합니다.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비롯된 위협이며,

기회는 외부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생긴 기회입니다.

 

 

전략 수립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각각 조합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가지의 자가 분석 이후 직접 그에 따른 방안을 마련하는 거죠.

 

SO 전략은 강점과 기회를 부각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현재 다양한 브랜드들이 마케팅에 힘을 쓰고 있죠.

ST 전략은 강점을 기반으로 위협을 대비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이처럼 업체에게 적절한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강점과 적은 광고비를 기반으로 SW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여기서 사회적인 이슈와 다른 위협요소에 대해서 적절한 방안을 세우면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SW 전략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 SWOT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마케팅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실제로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쓰이는 분석 기법이니

기억해두시면 위기를 기회로 전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